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자료

무보, 관세청과 협력해 수출中企 전용 다이렉트보험 확대에 박차
  • 등록일 : 2021.06.16
  • 조회수 : 1030
-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에서 다이렉트보험 이용요건, 절차, 연결링크 안내
- 유관기관 협업 확대...中企수출 안전성 높이고, 이용 편의성 제고


■ 한국무역보험공사(이하 “K-SURE”)가 관세청과의 협업을 통해 중소기업 전용 비대면 다이렉트보험 이용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 산업부 등 관계부처가 발표한 ‘디지털 무역기반 구축방안(‘19.10월)’의 후속조치로 작년 12월 도입된 ‘다이렉트 무역보험’ 이용 활성화를 위해 관세청은 전자통관시스템(유니패스*)에서 다이렉트보험 이용 요건과 절차 등을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 수출입 통관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만들어진 관세청의 전자통관시스템으로, 수출기업은 유니패스 사이트에서 수출물품에 대한 세관신고 등을 진행


■ 관세청이 전자통관시스템(유니패스)에서 이용요건을 안내하고 보험가입 페이지에 바로 접속할 수 있게 돕는 ‘다이렉트 단기수출보험’은 기업이 관세청 수출신고 직후 보험가입 신청시 즉시 가입이 완료된다.

○ ‘다이렉트 단기수출보험’은 간단한 클릭 몇 번으로 가입이 가능하고 별도 서류를 제출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없으며, 지자체 또는 유관기관으로부터 보험료 지원도 받을 수 있어 비용 부담이 거의 없다는 점 또한 장점이다.

○ K-SURE는 코로나19 팬데믹 지속으로 수출기업이 직면한 수출대금 회수 지연 또는 미결제 위험 해소를 위해 지난해 말 비대면으로 이용 가능한 다이렉트 보험을 출시했다.


■ 기업이 수출입통관 과정에서 이용하는 관세청 유니패스에서 다이렉트보험 이용요건과 절차를 안내하고 보험 가입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한 것은 중소기업 수출지원을 위한 우수 협업 사례로 평가된다.

○ 양 기관은 다이렉트보험 도입단계에서부터 관세청의 수출 통관 정보를 무역보험 심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한 바 있으며, 이번 유니패스를 통한 다이렉트보험 활성화 추진으로 협력의 폭을 더욱 넓혔다.

○ 관세청은 더 많은 중소수출기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유니패스와 다이렉트보험을 연계하였으며, 다이렉트 단기수출보험의 경우 지자체 등으로부터 보험료 지원도 가능한 만큼 향후 이용저변 확대가 전망된다.

○ 작년말 제도 도입 이후 금년 6월 10일까지 다이렉트보험 이용 금액은 총 230억원이며, 이번 관세청과의 협업을 통해 이용 규모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이인호 무역보험공사 사장은 “관세청 유니패스 홈페이지를 통해 보다 많은 중소기업들이 다이렉트보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 “중소기업들이 무역보험을 활용해 수출거래에 수반되는 대외위험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해외시장에 적극 진출함으로써, 7개월 째 증가중인 우리 수출이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무역보험제도를 꾸준히 개선하고 유관기관간 협력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하세요.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홍보부 고객센터 :  1588-3884

답변을 받을 수 없는 의견함 입니다. 답변을 원하시는 질문은 [고객참여 > Q&A]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채팅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