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자료

수출 현장의 목소리 듣는다 … K-SURE, 중견기업 간담회 개최
  • 등록일 : 2024.06.18
  • 조회수 : 130

- 한국중견기업연합회와 공동 … 중견기업의 현장 애로사항 청취 및 지원 방향 논의

- 올해 중견기업 지원목표 36.5조원으로 상향 추진 … 보험과 금융까지 토탈 솔루션 제공



■ K-SURE(한국무역보험공사 국내외 공식 콜명칭)는 17일(월) 한국중견기업연합회와 함께 수출 중견기업의 애로 사항 청취와 지원방안 논의를 위한 「중견기업 무역·투자 지원 간담회」를 공동으로 개최하였다고 18일(화) 밝혔다. 


○ 이번 간담회는 올해 수출 7천억 달러 달성을 위해 우리 수출의 허리인 중견기업의 애로 사항을 듣고 정책에 반영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글로벌 진출 역량을 키우고 해외 시장 진출에 기여할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중견기업 관계자들은 현재 이용 중인 무역보험에 만족을 나타내면서도, 향후 무역보험 지원의 폭과 깊이를 더욱 확대해야 한다는 데에 일관된 목소리를 내었다.


○ 이준용 ㈜신성이엔지 전무는 “K-SURE의 자금지원과 수출보험 덕분에 안정적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성장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 “해외 진출을 가속화 하고 있는 시점에 적시에 풍부한 금융 지원과 제도가 뒷받침 된다면 글로벌 수출 경쟁력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이에 K-SURE는 “다각적인 무역보험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수립하고 추진해 기업이 필요할 때 충분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 K-SURE는 금년도 중견기업 지원 목표를 36.5조원으로 상향 추진하고, 중견기업 특화 지원을 위한 전담조직을 만드는 등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 올해부터 5대 시중은행과 「수출패키지 우대금융」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 수출신용보증 등의 지원 한도 및 보증 비율 확대 ▲ 보험·보증료 할인 등을 지원하고, 


○ 지난해에는 중견기업 유동성 지원 강화를 위해 책정가능한도를 기존 대비 2배까지 확대*한 바 있다. 


* 운전자금(수출신용보증) : 최대 400억원 / 수출채권 유동화(포괄매입보증) :  최대 1천만달러


○ 아울러 지난 4월에는 「수출성장 플래닛(Plan it)」 제도를 출시하여 성장 의지와 잠재 역량을 갖춘 중소·중견기업을 발굴하고 성장단계별 맞춤 지원*을 통해 글로벌 우량 수출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 ▲수출신용보증 특별한도 부여 ▲보험·보증료 최대 90% 할인 ▲국외기업 신용조사 수수료 면제 및 맞춤 컨설팅 제공 등



■ 장영진 K-SURE 사장은 “우수한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 중견기업이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무역 영토를 확장할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다양한 정책수단에 반영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홍보부 고객센터 :  1588-3884

답변을 받을 수 없는 의견함 입니다. 답변을 원하시는 질문은 [고객참여 > Q&A]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채팅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