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자료

무보, 디지털·윤리경영 혁신 선도 공기업으로 ‘우뚝’
  • 등록일 : 2021.12.06
  • 조회수 : 952
- 디지털 정부 발전유공 행안부 장관 표창·윤리경영학회 주관 윤리경영대상 수상
- 무역보험 디지털 서비스 확대, 반부패 윤리경영 강화로 고객 중심 혁신 성과 확산


■ 한국무역보험공사(이하 “K-SURE”)는 3일(금)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디지털정부 발전유공 장관 표창’과 한국윤리경영학회 주관 ‘2021년 윤리경영대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5일(일) 밝혔다.

○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은 기관 간 정보 공유를 활용해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사회적 비용 절감에 기여한 기관에 수여하며, ‘윤리경영대상’은 한국윤리경영학회가 윤리경영 관행 정착을 위해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발전에 기여한 기업에 수여하는 상이다.


■ K-SURE는 수출기업이 무역보험을 활용해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이용절차 간소화·비대면 서비스 확대 등 무역보험 디지털 전환의 속도를 높인 공로를 인정받아 ‘디지털정부 발전유공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 K-SURE는 정부와 유관기관 정보망에서 제공되는 수출통관, 납세정보 등을 심사시스템과 연계해 신청부터 발급까지 모든 과정을 온라인에서 즉시 처리할 수 있는 ‘다이렉트 보험·보증’을 지난해 12월 도입해 올 11월까지 158곳의 기업에 918억원을 지원했다.

○ 수출기업의 자금조달을 지원하는 ‘수출신용보증’ 심사에 필요한 서류도 정보망 연계를 통해 K-SURE가 직접 입수하며 제출서류를 15종에서 3종으로, 심사 소요기간을 약 16일에서 3일로 줄여 이용기업 편의성을 대폭 개선했다.

○ K-SURE는 ‘비대면 무역보험 플랫폼’ 도입 등 디지털 혁신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9월에도 제20회 디지털경영혁신대상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 올해 33회째 열린 윤리경영대상에서 K-SURE는 지속가능 윤리경영 체계 확립, 반부패 모범사례 확산 노력 등을 바탕으로 공공부문에서 유일하게 대상을 수상했다.

○ K-SURE는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ISO37001) 도입, ▲반부패 우수시책 사례 전파를 위한 ’20년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컨설팅 멘토 기관 참여, ▲윤리경영 컨트롤타워 및 실행조직 구축 등 윤리경영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았다.

○ 올해 3월에는 유엔글로벌컴팩트(UNGC)* 한국협회로부터 ‘반부패 어워드’를 수상하고 2년 연속 ‘지속가능경영 선도 회원사(LEAD 회원사)’로 선정되는 성과도 거뒀다.

* UNGC : 기업?시민단체 등 14,000여개 회원사가 가입된 UN 산하 단체로, 반부패?인권 등 지속가능 발전을 추구하기 위한 UN 핵심가치 실천을 돕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 중


■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은 “무역보험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디지털 전환과 고객의 신뢰를 우선시 하는 윤리경영 강화 노력이 인정받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 “수출기업의 해외진출과 성장의 밑거름이 되는 정책금융기관으로서 고객중심 혁신을 지속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하세요.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홍보부 고객센터 :  1588-3884

답변을 받을 수 없는 의견함 입니다. 답변을 원하시는 질문은 [고객참여 > Q&A]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채팅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