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자료

무보·방사청·KOTRA, 방위산업 수출산업화를 위한 금융지원 추진
  • 등록일 : 2023.04.06
  • 조회수 : 1026

- 무역보험공사, 방위사업청, KOTRA 시중은행과 방산수출금융 지원 업무협약 체결



■ 한국무역보험공사(사장 이인호),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 KOTRA(사장 유정열)는 방위산업 육성과 방산기업 수출 활성화를 위하여 방산 협력사를 대상으로 수출금융 지원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 이를 이행하기 위해 한국무역보험공사, 방위사업청, KOTRA, 신한은행, 경남은행 등 5개 기관은 4.6일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장영진 산업부 제1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방산수출 금융지원 업무협약 (MOU)’을 체결하였다. 


< 방산수출 금융지원 업무협약(MOU) 개요 >

- 일시/장소 : 2023. 4. 6(목) 13:30~14:00,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 4층

- 참석기관 : 산업부, 5개 협약기관(한국무역보험공사, 방사청, KOTRA, 신한은행, 경남은행)

- 주요내용 : 기관별 업무협약을 통해 방산기업의 원활한 납품을 위한 제작자금 등 운전자금을 저리의 협약금리로 공급(연간 1천억원 규모)


○ 이번 협약은 정부가 발표한 「방산수출 전략회의」(‘22.11)와 「제10회 방산발전협의회」(‘23.2)에 대한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그간 우리 방산기업들이 대내외적으로 겪고 있는 금리상승, 담보부족 등 자금조달의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 방위산업 주무부처인 방위사업청, 대표 수출금융기관인 한국 무역보험공사, 범부처 방산물자 수출지원 전담기관인 KOTRA 방산물자교역 지원센터(KODITS)가 상호 협력을 통해 수출금융지원 사업의 세부내용을 확정하고, 시중은행과의 공동협력으로 이르면 4월말부터 시중에 약 1천억원의 유동성 자금을 공급할 계획이다.



■ 방위사업청 엄동환 청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폴란드와의 대규모 방산수출 계약 이후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방산업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방산공급망 생태계 안정성 구축을 통해 국가안보 및 경제안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한국무역보험공사 이인호 사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방산 수출 맞춤형 금융지원을 새롭게 도입하여 전략수주산업인 방위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방산 수출기업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다”고 밝혔다.



■ KOTRA 유정열 사장은 “동 MOU 체결로 K-방산수출을 위한 수출금융지원을 이행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한편, 방위산업이 우리 경제의 수출성장을 견인하는 핵심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홍보부 고객센터 :  1588-3884

답변을 받을 수 없는 의견함 입니다. 답변을 원하시는 질문은 [고객참여 > Q&A]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채팅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