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자료

무보, 탄소중립·ESG 경영 실천에 환경부 장관상 수상
  • 등록일 : 2023.12.13
  • 조회수 : 284

- 2023년 녹색경영 및 녹색금융 우수기업 시상식서 환경정보공개 부문 환경부 장관상 수상

- 국내외 친환경 산업에 무역보험 지원하고 中企 녹색경영 도입 지원 등 다양한 성과 인정받아


■ 한국무역보험공사(이하 “K-SURE”)는 13일(수)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개최한 ‘2023년 녹색경영 및 녹색금융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환경정보공개 부문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녹색경영 및 녹색금융 우수기업 시상식은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기업의 책임과 역할이 강화됨에 따라 녹색경영과 녹색금융을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한 행사로, ▲환경정보공개, ▲녹색채권 발행, ▲ESG 경영, ▲우수 녹색기업 부문에 기여한 개인과 기업을 시상한다.


○ K-SURE가 장관상을 수상한 환경정보공개 부문은 환경정보를 적극적으로 공개하고 등록된 정보공개 내용이 우수하며 환경경영과 환경책임투자 확산에 모범이 되는 기업에 주어지는 상이다.



■ K-SURE는 탄소중립 경영 실천을 위해 탄소중립 중장기 경영체계를 구축하여 국내외 친환경 산업을 지원하고, 자체 운영시설을 대상으로 친환경 절약 노력을 지속한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 K-SURE는 우리기업이 참여하는 태양광, 2차전지, 친환경 선박 등 글로벌 친환경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금융을 전략적으로 지원하고, 지원 검토 단계에서부터 국제기준에 맞는 엄격한 환경사회 심사 체계를 운영하여 글로벌 탄소배출 감축에 기여했다.


○ 또한 친환경 사옥을 운영하고 전사적 에너지 절약 실천을 통해 12년 연속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해 공공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 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하는 등 친환경 경영 내재화를 실현하고 있다.



■ 아울러 K-SURE는 녹색경영 도입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중견기업의 ESG 실천을 장려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제도를 구축했다.


○ EU 공급망 실사 지침*과 같이 수출 중소중견기업에 영향을 주는 글로벌 ESG 규제 대응에 도움을 주기 위해 K-SURE는 ESG 공급망 자가진단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 EU 내 일정 규모의 기업에 영업 활동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노동, 인권 등의 사안을 실사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로, EU 역외 공급망에 속하는 기업도 실사 대상에 포함


○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는 1,119개(올해 누적기준)의 중소중견기업에 무역보험 한도 우대, 보험·보증료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하여 우리 기업들의 녹색경영 실천을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 이인호 무역보험공사 사장은 “이번 수상은 작년 산업부 ESG 종합 부문 장관 표창과 한국경영학회 공공부문 ESG 경영대상을 수상한 데 이어 탄소중립과 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한 새로운 성과다.”며


○ “앞으로도 글로벌 그린 금융을 선도하고 수출 녹색산업 생태계 조성에 더욱 힘써 안팎으로 녹색경영을 실천하는 기관으로 성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홍보부 고객센터 :  1588-3884

답변을 받을 수 없는 의견함 입니다. 답변을 원하시는 질문은 [고객참여 > Q&A]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채팅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