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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해명자료

무보, 수출중소기업에 보험금 신청 절차 1:1로 알려준다
  • 등록일 : 2025.03.06
  • 조회수 : 71

- 일손 부족한 중소기업 대상 '보상도우미' 컨설팅 개시

- 전문컨설턴트 직접 방문… 기업의 보험금 청구 관련 어려움 경감 기대



■ 한국무역보험공사(이하 ‘무보’)는 보험금 청구 관련 준비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수출중소기업을 위해 3월부터 ‘보상도우미’ 컨설팅 서비스를 개시하였다고 5일(수) 밝혔다.


○ 해당 서비스는 무보가 ‘18년부터 운영 중인 수출중소기업 맞춤형 무료 컨설팅사업인 ‘Trade-Sure 컨설팅’의 범위를 확장한 것으로, 


○ 전문인력과 서류관리 시스템 부재로 보험금 지급절차에 대한 이해와 서류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 ‘보상도우미’는 무역보험 관련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보유한 전문컨설턴트가 기업에 직접 방문하여 보상절차를 설명하고 필요서류 준비를 돕는 서비스다.


○ 최근 대외여건 악화로 수출기업이 해외 수입자로부터 대금을 회수하기 어려워지는 등 유동성 부족이 우려되는 가운데,


○ 컨설턴트가 1:1 방문을 통해 서류준비와 절차에 대한 이해를 도와줌으로써 보험금 청구 관련 중소기업의 시간과 노력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Trade-Sure 컨설팅’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금융(무역보험), ▲수출입실무, ▲법무, ▲회계·세무, ▲인사·노무, ▲ESG 등 6개 분야에 대해 1:1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 최근 3년간 신청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지난해에만 670여건의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중소기업 수출 경쟁력 강화에 일조하고 있다.


○ 상담을 희망하는 기업은 무보 컨설팅 홈페이지(tradesure.ksure.or.kr) 또는 고객센터(1588-3884)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 장영진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은 “이제 막 수출을 시작하는 초보기업의 경우, 수입자 대금 미결제시 무보에 보험금을 신청하는 보상 절차에 익숙하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 기존 컨설팅 서비스를 확대 개편하게 되었다.”며,


○ “앞으로도 우리 기업들이 더욱 쉽고 간편하게 공사의 제도와 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시스템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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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  홍보부 고객센터 :  1588-38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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