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자료

무보, 주요 해외 공관장과 K-방산 수출 지원방안 머리 맞대
  • 등록일 : 2024.03.29
  • 조회수 : 182

- 「방산 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일환…주요 해외 공관장 협의 개최 

- 주요 지원제도 및 성과 소개…방산 수출확대 위한 촉매제 역할 수행 의지



■ 한국무역보험공사(이하 ‘K-SURE’)는 29일(금) 서울 종로구 K-SURE 본사에서 진행된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방문협의에서 K-SURE의 방산 수출 지원제도 및 성과를 소개하는 한편, 향후 지원 방안을 논의하였다고 29일(금) 밝혔다. 


○ 금번 협의는 외교부·국방부·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 주관하는 「방산 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의 일정의 하나로,


○ 사우디, UAE, 인도네시아, 카타르, 폴란드 등 5개국 주재대사를 비롯하여 외교부·국방부·방위사업청의 주요 관계자 및 장영진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이 참석하였다.



■ 이날 협의에 참석한 5개국 대사들은 주재국 방산시장의 특징 및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K-2 전차, K-9 자주포 및 FA-50 경공격기 등을 성공적으로 수출하며 해외 시장에서 국내 방산제품의 우수성이 알려지기 시작한 만큼, 우리 방산 수출의 도약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 특히 임훈민 폴란드 주재 대사와 방위사업청 관계자는 “폴란드 정권 교체 이후 방산수출 2차 계약 협의 속도가 다소 정체되었으나, 조만간 본격적 협의가 재개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우리 정부와 무보 등 정책금융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이번 계약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전했다.



■ 이에 대해 장영진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은 “최근 우리 방산업계의 기술력이 세계에 알려지며, 수출 확대를 위한 절호의 기회를 맞이한 것으로 보인다”며,  


○ “방산 수출업계 및 유관부처와 긴밀히 협의하여 K-SURE의 금융지원이 K-방산 수출확대를 위한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 K-SURE는 1992년에 설립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무역 관련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중장기 수출보험*, 수출보증보험** 등의 제도를 통해 방산 수출을 지원하고 있으며,


* 중장기 수출 보험 : 우리나라 수출기업과 수출계약을 맺은 발주처에 수출대금 결제 목적의 중장기 금융 제공을 지원하는 제도


** 수출보증보험 : 프로젝트 입찰 시 발주처가 요구하는 금융기관의 각 종 수출 보증서(선수금환금보증, 계약이행보증 등)의 발급을 지원하여 우리 기업의 수주를 돕는 제도



■ 거액의 방산 프로젝트의 경우 통상 발주처의 자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장기의 금융제공이 패키지로 이루어지는데, K-SURE의 금융지원은 글로벌 경쟁력 있는 금융조건 제공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우리기업의 방산 수출 경쟁력 확보에 큰 역할을 한다.



■ 특히, K-SURE가 작년 9월 50억 달러의 금융지원을 통해 우리 기업의 폴란드 방산 프로젝트 수주에 기여한 것이 대표적인 지원 사례로 꼽힌다.


○ 또한, 작년 5월에는 방산 수출 프로젝트에 대한 사전 심사를 통해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국내 협력사(파트너)에 운전자금을 간편하게 지원하는 「수출 파트너」 보증을 출시해 방산 수출 저변 활성화에 기여하기도 하였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홍보부 고객센터 :  1588-3884

답변을 받을 수 없는 의견함 입니다. 답변을 원하시는 질문은 [고객참여 > Q&A]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채팅상담